티스토리 뷰
최종 합격
3개월가량의 우아한테크코스 5기 선발 과정이 끝났다. 결과 발표 전날부터 살면서 이렇게까지 긴장했던 순간이 있을 정도로 긴장이 많이 됐고,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기에 너무 떨렸다. 시간이 느리다는 것을 처음 느꼈고, 3시에 결과를 확인하였는데 최종적으로 합격이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목표 중 하나가 `우아한테크코스의 크루의 일원이 되어 좋은 동료들과 성장할 기회를 잡는 것`이었는데, 이뤄내서 너무 기쁘다. 3개월간 열정적으로 준비했고, 간절했고, 성장했고, 반성까지 할 수 있었다. 기회가 주어진 만큼 10개월간 몰입하여 다음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가고자 한다.
합격이라는 설렘을 가지고 준비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과정
선발 과정이 긴 편에 속하는데 너무 몰입해서 그런지 시간이 짧게만 느껴졌다. 선발 과정은 크게 자기소개서, 프리코스, 최종 코딩 테스트로 이루어진다. 4기까지는 서류와 코딩 테스트로 선발된 인원들만 프리코스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5기는 서류 지원을 한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우아한테크코스 프리코스 과정은 다른 기업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할 만큼 좋은 과정으로 유명하다. 이 기회를 모두에게 제공하여 미션을 스스로 해결할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결과와 상관없이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함께 성장하는 것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션과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해두었으니 한 번씩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문항은 매 기수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우아한테크코스 지원하기의 미리 생각해 볼 질문들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1.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은?
우아한테크코스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교육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지원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떤 계기로 시작했으며, 어떻게 학습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외적인 요인(예를 들어 컴퓨터 전공)이 아닌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한 과정을 작성할 것을 추천해요.
각 문항에 대해 키워드를 추출하고 키워드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떤 계기로, 어떻게 학습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외적 동기나 내적 동기가 있을 것이다. 시작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기보다는 계기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경험과 더불어 잘 녹여낼 수 있도록 하였다. 고등학교 앱 개발 동아리 경험을 근거로 이를 설명하였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한 과정]
학습 과정에 대해서만 설명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나타내려고 노력하였다. 스터디장으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터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 스터디 결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작성하였다.
2.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떤 계기로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나요? 프로그래밍을 배워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어떤 계기로]
1번 문항과 비슷한 문항이라 1번 문항을 보충하면서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과제를 찾을 수 있었고 해당 과제를 해결하고자 프로그래머를 꿈꾸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
평소 백엔드 개발자가 되었을 때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는데 이를 작성하였다. 목표가 있다면 알맞은 행동도 동행해야 하기에 목표를 위해 현재 하는 활동을 같이 설명하였다.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획 회의에도 많이 참여하였는데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여러 아이디어 중 역량을 쌓아 만들어 보고 싶은 아이디어에 대해 설명하였다. 해당 아이디어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며 우아한테크코스가 나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았다. 개발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학습한 내용을 어디에 적용해볼 수 있고 어떤 것을 만들어 보고 싶은지 생각하는 것도 재밌으니 해보셨으면 좋겠다.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긴시간 동안 몰입해 본 경험이 있나요?
우아한테크코스는 약 10개월 동안 꾸준히 학습해야 수료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최소 1년 이상을 투자해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반드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일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어떤 성과를 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정과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우아한테크코스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가 몰입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번 문항이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항이라고 생각한다.
[10개월 동안 꾸준히 학습]
개발과 관련되지 않은 활동이라도 꾸준하게 몰입할 수 있는 것을 잘 보여주면 된다. 실제로 음악, 게임, 운동 등의 주제로 내용을 쓰고 합격한 후기도 많이 봤다.
나는 앱 개발을 1년 동안 진행하며 백엔드 개발이라는 목표를 찾을 수 있었기 해당 경험을 작성하였다. 앱 개발을 시작한 계기, 개발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해결하기 위한 노력, 최종적인 성과를 차례대로 드러내며 '나는 이 정도로 몰입할 수 있는 사람'임을 표현하였다.
4.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아한테크코스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동료들과 공동으로 학습하고 같이 성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육 과정보다 훨씬 더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10개월이라는 시간이 여러분의 삶에 상당히 중요한 시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우아한테크코스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삶에 상당히 중요한 시간]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고자 하는 간절함을 담았다.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 계기, 우아한테크코스여야만 하는 이유, 우아한테크코스에서 나의 책임과 역할을 간절함과 함께 글로 녹여냈다.
# 프리코스
프리코스는 총 4주 차로 진행된다. 매주 미션이 주어지며 이를 해결하고 제출하는 방식이다. 프리코스에 대한 후기는 매주 작성한 아래의 링크로 대체한다.
- 1주 차 : https://woo-chang.tistory.com/49
- 2주 차 : https://woo-chang.tistory.com/50
- 3주 차 : https://woo-chang.tistory.com/51
- 4주 차 : https://woo-chang.tistory.com/52
프리코스 결과 발표 당일 싸피 면접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볼까 말까 수천 번 고민했다. 안 좋은 결과를 보게 된다면 면접에도 영향을 줄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궁금한 것을 참지 못했고 결과를 확인했더니 합격이라 기쁜 마음으로 면접을 볼 수 있었다.
# 최종 코딩 테스트
프리코스를 진행하며 내가 학습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보여줘야 하는 최종 코딩 테스트이다. 최종 코딩 테스트 대상자를 확인한 뒤 프리코스에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이전 기수들의 최종 코딩 테스트를 문제를 풀며 준비했다.
4기 문제는 어려웠기에 이와 비슷한 수준을 예상하고 들어갔으나, 생각한 만큼의 난이도가 아니어서 문제를 풀면서 자신감이 점점 커졌다. 실제로 2시간을 남겨두고 모든 구현을 완료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구현이 완료되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기에 2시간 동안 리팩토링과 테스트 코드 작성하는 것을 계획했다.
코드를 작성하며 나중에 리팩토링이 필요한 부분을 체크해 두었기에 리팩토링을 손쉽게 할 수 있었고, 그 후 내가 작성한 코드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였다. 테스트 코드 작성이 끝나갈 때쯤 제출 시간이 가까워져서 제출하고 시험장을 나올 수 있었다.
시험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많이 떨렸는데 시험 문제를 보고 몰입하게 되니 전혀 긴장하지 않았던 것 같다. 최종 코딩 테스트와 비슷한 환경으로 많이 연습해 본 것이 도움이 되었다.
제출한 PR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github.com/woowacourse-precourse/java-menu/pull/155
마치며
공부하다 새로운 활력을 얻고 싶거나 동기 부여가 필요할 때 우아한형제들 기술 블로그나 우아한 Tech 유튜브 채널을 보곤 했다.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한 크루들의 소감이나 테코톡을 볼 때면 어느새 가슴이 뛰었고, 크루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면 좋은 동료들과 함께 즐겁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가슴이 뛰곤 했다.
몰입했던 만큼 부족했던 부분도 아쉬운 부분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었지만, 커뮤니티와 스터디에서 다른 분들로부터도 사고의 전환과 확장을 얻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번 연도는 정말 좋은 사람들과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다. 같이 공부하던 분들도 모두 같이 붙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해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다들 정말 뛰어난 개발자가 될 것임을 알기에 서울에서 다 같이 보기로 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그토록 바라던 크루로 활동할 기회를 얻었다. 거기서도 좋은 동료들과 열정적으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있다. 기술의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기에 우아한테크코스에서 배우는 내용을 꾸준하게 정리할 예정이다.
2023년에는 지금보다 더 성장해있는 내가 되어 있기를, 파이팅
'우아한테크코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한테크코스] 블랙잭 미션 회고 (0) | 2023.04.02 |
---|---|
[우아한테크코스] 사다리 타기 미션 회고(feat. TDD) (8) | 2023.03.04 |
[우아한테크코스 5기] 프리코스 4주차 회고 (5) | 2022.11.24 |
[우아한테크코스 5기] 프리코스 3주차 회고 (1) | 2022.11.16 |
[우아한테크코스 5기] 프리코스 2주차 회고 (1) | 2022.11.09 |